아동학대예방사업이란?
서울시 및 자치구센터의 상담전문요원을 통하여 보육교직원의 직무스트레스 및 정서적·심리적 어려움에 대해
심리 상담을 지원하고, 영유아 인권 감수성을 향상시켜 보육현장에서의 아동학대를 예방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.
지원 실적 및 사업 만족도
○ 2015년 보육교직원 대상 사업 만족도
|
|
교육 내용에 대한 만족도 |
‘찾아가는 교육’에 대한 만족도 |
지원 내용
○ ‘아동학대예방사업’ 총괄 지원
- ‘아동학대예방사업’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지원 및 관리
‣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상담전문요원 대상 교육 및 슈퍼비전, 영유아인권심화교육 강사진 양성교육 및 재교육,
사업 실적 관리
○ ‘아동학대예방사업’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배포
- ‘아동학대예방사업’ 취지 및 목적에 부합되는 보육교직원 정신건강 지원, 바람직한 영유아 훈육 안내, 영유아인권교육
프로그램 개발 및 배포
|
|
2015년 상담전문요원 양성교육 |
2015년 상담전문요원 역량교육 |
|
|
2015년 찾아가는 아동인권교육 강사진 양성교육 |
2016년 영유아인권심화교육 강사진 양성교육 |
자료 제작
○ 선생님 아이 엄마아빠 함께 배워요
-1권. 영유아를 존중하는 훈육 이해하기 · 영유아 권리를 존중하는 보육 · 영유아 이해하기 · 영유아를 존중하는 훈육 원리 이해하기 · 교사 내면의 힘 기르기 ·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하기 -2권. 영유아를 존중하는 훈육 실천하기 · 영유아를 존중하는 훈육이란? · 일과의 흐름에 따른 배려적 훈육 · 또래 갈등을 위한 중재적 훈육 · 방해·비참여 영유아를 위한 대안적 훈육 · 전문가의 협력이 필요한 영유아 |
○ 서울시 어린이집 인권상담전화 홍보물
|
- 서울시 어린이집 인권상담전화 홍보물
· 만 0세부터 만 5세까지 영유아의 행동과 관련하여 영유아 발달 상 보일 수 있는 문제 행동을 학부모가 바르게 이해 하고 부모의 적절한 반응 안내
|
○ 영유아권리존중을 위한 자가 체크리스트
|
- 영유아 권리 존중을 위한 자가 체크리스트
- 해설서
· 보육교직원이 영유아의 권리적인 측면을 스스로 체크해볼 수 있도록 하고 현장의 활용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함. · 문항에 따른 해설서를 개발하여 지향하는 바와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여 아동 권리 존중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높이고자 함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