부모지원자료 상세보기의 제목, 작성자, 조회, 등록일, 수정일, 공유하기,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.
[코로나19 집콕! 놀이] 박물관과 함께하는 어린이들의 슬기로운 집콕 생활
작성자 서울센터 조회 469
공유하기
(새창)네이버공유하기
(새창)페이스북공유하기 (새창)트위터공유하기

 

국립한글박물관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[한글, 퐁당!]

[이하 이미지 출처: 국립한글박물관 유튜브]

국립한글박물관 유튜브에서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제작한 '한글, 퐁당!' 영상을 온라인에 공개하고 있어 소개합니다.

[한글, 퐁당!]은 순차적으로 총6편의 영상이 공개될 예정이라고 해요.

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한글의 원리를 익히고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고 합니다.

영상은 한글 자음과 모음 글꼴을 익히는 만들기 놀이, 다양한 색채어를 습득할 수 있는 반죽 놀이, 노래와 춤으로 의성어와 의태어 이해를 돕는 신체 놀이 등으로 구성하고 있어요.


어린이를 위한 국립한글박물관 시리즈 1탄

[한글, 퐁당!]  반짝반짝 빛나는 한글

첫 번째 활동은 한글을 이용한 워터볼 만들기로 집에서 쉽게  따라할 수 있는 한글 놀이를 통해 한글문화 체험을 해 볼 수 있답니다.

손쉽게 준비할 수 있는 재료와 함께 주의점도 알려주니 쉽게 도전해볼 수 있어 기분 좋고, 따라하다 보면 멋진 한글작품이 완성되니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답니다.

‘반짝 반짝 빛나는 한글‘ 활동할 때 간편하게 직접 쓴 글자를 활용해도 좋지만, 영상 속에서 언급한 '한글 누리' 폰트를 다운 받는 법 알려드릴게요.

-▶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집(www.hangeul.go.kr) 오른쪽 상단에서 다운로드 가능해요.


어린이를 위한 국립한글박물관 시리즈 2탄

[한글, 퐁당!]  우리 한글 멋지음

멋지음이란 ‘멋을 짓는다’라는 뜻이래요.

두 번째 놀이 한글은 한글 손글씨로 우리 가족 글꼴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소개하고 있어요.

각기 다른 펜의 질감에 따른 표현과 글자 느낌의 다름을 비교하면서 활동을 시작해요.

먼저 원하는 재료를 선택해서 문장을 쓴 후 완성된 문장을 가위로 오려서 글자를 해체해요. 그리고 해체한 글자를 다시 모아 자음과 모음을 새로운 문장으로 새롭게 구성해보는 활동인데 참 재미있어요.

우리가족 글꼴에는 우리가족의 특징과 느낌이 담겨있어요.

가족과 함께 우리 가족글꼴을 만들고 이름을 지어보는 놀이!

꼭 한번 해보세요.


어린이를 위한 국립한글박물관 시리즈 3탄

[한글, 퐁당!]  한글 숲에 놀러와!

노래 속에서 소리를 나타내는 말과 몸짓을 나타내는 말을 찾아보는 활동이에요!

나풀나풀, 쨍쨍, 킁킁, 울긋불긋, 소복소복 등 생각 없이 들었던 동요 속에 의성어와 의태어가 이렇게 많이 숨어있었네요!

흉내말을 찾아보면서 주의력도 키우고 아름다운 동요를 들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활동입니다.


그럼 지금부터 한글체조 시작해 볼까요?

https://www.youtube.com/channel/UCkhi9ZGyfs-G1-6FFLWS1LA

목록 URL안내

▶ URL안내
이전자료, 다음자료을 나타내는 표입니다.
이전자료 [코로나19 집콕! 놀이] 종이로 만들어보는 재미있고 맛있는 간식
다음자료 [코로나19 정책자료] 가족돌봄휴가제도 및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 안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