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내용 바로가기 탑 메뉴 바로가기 좌측 메뉴 바로가기

보육지원

보육지원 아동학대예방사업 아동학대예방사업이란

아동학대예방사업이란

 

 아동학대예방사업이란?

서울시 및 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의 상담전문요원을 통하여 보육교직원의 직무스트레스 및 정서적심리적

어려움에 대해 심리상담을 지원하고, 영유아인권 감수성을 향상시켜 보육현장에서의 아동학대를 예방하고자

하는 사업입니다.

 

 2020년 아동학대예방사업 만족도

보육교직원 개인상담

보육교직원 집단상담

 

  

응답: 보육교직원 1,335

응답: 보육교직원 6,936

보육교사대상 인권교육

원장대상 인권교육

 

  

응답: 보육교직원 2,856

응답: 원장 892

 

 아동학대예방사업종류

보육교직원 심리상담

- 개인상담(개별상담, 교사-아이 징검다리)

- 집단상담(자치구별, 훈육주제, 마음관리 집단상담)

- 홈페이지 및 전화상담

 

아동인권 선임교사를 위한 안내서 활용 교육

- 『아동인권선임교사를 위한 안내서 1,2』를 활용한 아동인권선임교사 교육

 

서울시 원장·보육교직원 대상 인권교육

- 원장 대상 인권교육 1, 2, 3

- 보육교사 대상 인권교육 1, 2, 3, 4

 

아동학대예방 관련 자료 개발

- 선생님 아이 엄마아빠 함께 배워요 1, 2

- 영유아권리존중을 위한 자가 체크리스트

- 서울시 어린이집 인권상담전화 안내서

- 0~5세 연령별 발달 문제에 따른 대처방법

- 서울시 원장 대상 인권교육 1,2,3

- 서울시 보육교사 대상 인권교육 1,2,3,4

- 아동인권선임교사를 위한 안내서 1,2

 

 아동학대예방사업에서의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

 

 

 

아동학대예방사업총괄지원

자치구육아종합지원센터 상담전문요원 및 서울시 원장·보육교사 대상 인권교육 강사진 역량강화 지원

상담전문요원 역량교육

상담전문요원 동료 슈퍼비전

  

신입 상담전문요원 대상 오리엔테이션

서울시 인권강사진 역량강화교육 

  

 

상담전문요원 집단상담실습

 

 

 아동학대예방사업관련 개발 자료

선생님 아이 엄마아빠 함께 배워요 1, 2

[바로가기]

1. 영유아를 존중하는
   
   훈육 이해하기

영유아 권리를 존중하는 보육

영유아 이해하기

영유아를 존중하는 훈육원리

  이해하기

교사 내면의 힘 기르기

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하기

[바로가기]

2. 영유아를 존중하는
      훈육 실천하기

영유아를 존중하는 훈육이란?

일과의 흐름에 따른 배려적 훈육

또래 갈등을 위한 중재적 훈육

방해비참여 영유아를 위한

  대안적 훈육

전문가의 협력이 필요한 영유아

 

아동인권선임교사를 위한 안내서 1, 2  

[바로가기]

[바로가기]

01 개요
. 아동인권선임교사
.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역할

02 인권 주제 자율장학

03 훈육 주제 자율장학

04 도서를 통한 자율장학

05 영상을 통한 자율장학

아동학대예방을 위해 어린이집 내 운영되고 있는 아동인권선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안내

 

영유아권리존중을 위한 자가 체크리스트 

[바로가기]

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 존중과 관련된 의식수준 및 
    태도에 대해 자가점검을 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

 

0~5세 연령별 발달 문제에 따른 대처방법

[바로가기]

0세부터 만 5세까지 영유아의 행동과 관련하여 
    영유아 발달상 보일 수 있는 문제행동을 부모가 
    바르게 이해하고 부모의 적절한 반응을 확인할 수
    있는 안내서

 

 

보육교직원 개인상담 '교사-아이 징검다리'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

  

보육교사가 영유아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호소할 때.

    보육상황과 영유아를 관찰하여 교사에게 자기 객관

    화과정과 주 호소문제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교사

    상담프로그램

 

보육교직원 정신건강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'마음관리 운영 매뉴얼'

  

직무스트레스로 정서적 소진을 겪고 있는 보육교사

    를 대상으로 정서적 역량을 강화하고, 심리적 어려

    움을 지원하기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